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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의 전문적인 게임 웹진 ign.com에서 비디오 게임을 파괴하는 10가지 트렌드에 대한 글을 썼는데요. 다 맞는건 아니지만 그래도 몇가지 동의하는것도 있고 또 흥미로운 면도 있어서 소개하고 자 합니다. ^^;; 


10. 형편없는 대본에 화려한 캐스팅


게임이 영화와 닮아가면서 화려한 비주얼을 자랑하는 게임들이 등장하고 있는데요. 문제는 화려한 영상과 캐스팅에 비해서 3류급의 시나리오가 문제라는군요.
그런데 ign에서 이런 예의 대표적인 게임으로 기어스 어브워를 예로 드는군요. 재미있지만 좀 문제가 있는 시나리오로 기어스 어브워를 지적합니다.


9. 과도하게 사용되는 언리얼 엔진 3



최고의 그래픽 엔진으로 많은 3D 게임들이 바로 이 언리얼 3 엔진을 이용해서 게임을 개발중인데요.  이 게임 엔진이 과용되면서 게임 그래픽의 분위기가 마치 언리얼 3엔진의 제작사인 에픽게임즈의 대표게임인인 기어스 어브워 같은 그래픽을 선보이려고 노력하는데 각 게임마다 개성을 유지하기를 바라는군요. ^^:;


8.  과도한 후속작



사실 개인적으로 이게 게임계의 가장 고질적인 문제죠. 물론 게임업체로서는 이러한 프렌차이즈가 무척 중요하겠지만 이거 뭐 비슷비슷한 시리즈를 숫자나 제목만 바꿔서 나오는건 문제라고 봅니다. 사실 닌텐도가 게임계에 새바람을 일으킨건 위핏이나 위스포츠처럼 오리지널 게임덕분인데..  시리즈만 믿고 계속 비슷한 게임 내놓으면 결국 나중에 소비자들도 질리고 회사도 어려움에 처하게 되는게 당연지사입니다. 그렇게 잘나가던 EA가 요즘 어려운 이유도 바로 그 시리즈만믿고 오리지널 게임이 탄생하지 못한것이 아닌가 싶네요


7.  트릴로지 신드롬



원래는 투휴먼 신드롬이라고 하는데 제가 트릴로지 신드롬으로 바꿨습니다. 트릴로지는 반지의 제왕처럼 3부작으로 이루어진 작품을 뜻합니다. 원래 투휴먼이라는 게임이  오랜시간 발매연기끝에 겨우 나온 게임이라서 이를 지적하는줄 알았더니 게임이 나오기전에 3부작을 외치는 게임을 지적하는군요. 먼저 첫번째 게임을 잘 만들어서 성공할 생각을 해야지  게임이 출시되기전에 3부작을 외치는 것은 잘못됐다고 말하는군요. 왜냐하면 우선 시장에 게임이 나온다음에 후속작을 내놔야 하는데 괜히 3부작 먼저 외치면 시나리오의 완결성이 떨어지고 쉔무처럼 후속작이 등장하시 못하는 경우가 있으니 문제가 될것이라고 말합니다.


6.  형편없는 게임 닌텐도위로 쏟아지다.



이것 역시 제목은  Production Values vs. Wii Production "Values"  라고 하는데요. 결론은 닌텐도 위로 너무 형편없는 게임이 쏟아진다는 이야기입니다.  위에 그래프처럼 4.0 이하의 점수를 받은 게임이 압도적으로 닌텐도 위에 편중되어 있는데요.  아무래도 닌텐도 위의 성공에 고무되어 너도나도 닌텐도 위게임을 만들어서 그런것 같습니다.

5.  소닉과 마리오의 만남



마리오와 소닉은 각각 닌텐도와 세가를 대표하는 캐릭터이죠. 이 두 캐릭터가 합쳐진 마이오와 소닉 올림픽게임스는 두 캐릭터의 만남으로 큰 화제가 되었습니다. 그런데 이 마리오와 소닉이 정말 많은 게임들의 캐릭터로 등장하는데 이게 점차 식상해진다는 군요. 뭔가 새로운 캐릭터의 탄생을 기대합니다. ^^;;


4.  모션 컨트롤



닌텐도 위가 모션컨트롤 덕분에 게임의 황제로 돌아왔지만 과도한 모션 컨트롤 사용으로 게임의 재미를 반감시킬수도 있다고 하는군요. 자신의 경험으로 마이오 카트 위가 그런 경우라고 합니다. 개인적으로 플레이스테이션3의 육축센서를 활용한 레어가 가장 최악이었다고 보는데.. 역시 기자도 그점을 지적합니다. ^^:;


3.  약속, 약속, 약속




많은 게임들이 추가 미션을 다운로드 형태로 제공하겠다고 약속하고 패치를 약속하고 다음 시리즈를 약속합니다.  마케팅을 위해서 말하는 다양한 약속들을 하는데 이게 실제로 게임이 나오고 나면 지켜지지를 않는 경우가 있다는게 문제입니다.  영화게임중 최고가 될것이라고 말하는 XMAN: 울버린의 호언장담 역시 게임이 나와서 해야할 이야기라는 군요.^^;; 또한 최고의 추가 컨텐츠를 약속하는것도 왜 처음 오리지널 게임에 그 컨텐츠를 포함하지 않느냐고 지적하고 있습니다.


2.  강한 여성 캐릭터




툼레이더의 라라크로포드는 똑똑하고 멋지고 영리한데 몸매까지 아주 좋지요. 라라크로포드는 강한 여성 지도자형 캐릭터의 새 모습을 만들어 놓았는데.. 문제는 이제 게임속 등장하는 여성 캐릭터들이 라라크로포드 처럼비슷비슷해지면서 여성캐릭터들이 진부해지고 있는걸 지적하고 있습니다.  


1. 캐주얼 게임




닌텐도위는 블루오션 전략을 위해서 한번도 게임을 즐기지 않는 사람들이 편안하게 게임에 접근할수 있도록 쉽고 가벼운 캐주얼 게임들을 발매해서 큰 성공을 거두고 있는데 이로 인해서 많은 회사들이 닌텐도를 흉내내면서 정작 코어 게임들이 줄어드는 것을 안타까워 하는군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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