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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글은 스타일 조선 M에 기고한 글입니다.>
 

한국인이라면 누구나 삼국지의 장대하고 웅대한 스토리에 빠져들었던 적이 한번 정도는 있었을 것이다. 그런데 최근 필자는 삼국지에서 경험했던 경이로움과 감동을 애플, 구글, MS의 치열한 경쟁에서 느끼고 있다.  애플, 구글, MS는 두 명의 친구들이 각각 차고와 기숙사에서 초라하게 시작했지만 결국 세상을 바꾸었고 오늘날 IT 업계를 최정상에서 이끌어가고 있다. 애플, 구글, MS IT 삼국지가 재미있는 것은 소설 삼국지처럼 세 회사가 얽히고 설킨 복잡한 애증관계를 가지고 있으면서 앞으로 한치 앞도 알 수 없는 치열한 경쟁을 펼치고 있다는 것이다. 그런데 소설 삼국지보다 애플, 구글, MS가 우리에게 훨씬 중요한 이유가 하나 더 있다. 바로 애플, 구글, MS의 경쟁이 지금 현재를 살아가는 우리 삶에 깊은 영향을 주고 있다는 점이다. IT 삼국지는 그자체로 흥미로운 이야기이기도 하지만 지금 이 시대를 살아가는 우리에게 귀중한 통찰력을 선사해준다. 그럼 30여년을 이어져온 IT 삼국지의 어제 오늘 그리고 미래 속으로 들어가 보자.

 

애플과 마이크로소프트의 PC 전쟁

 

IT 삼국지중 가장 먼저 성공한 기업은 애플이다. 1976년 차고에서 스티브 잡스와 스티브 워즈니악이 창업한 애플은 개인용 컴퓨터 시대를 활짝 열며 폭발적인 성공을 거둔다.  1980년에 애플의 주식이 상장된 첫날 스티브 잡스는 24살의 나이에 2 1,750만 달러를 보유한 억만장자가 되었고 스티브 잡스는 미국 젊은이들의 우상으로 등극하게 된다.

하지만 애플의 놀라웠던 성공신화는 스티브 잡스와 동갑내기인 빌 게이츠에 의해서 무너진다. 스티브 잡스와 빌 게이츠가 처음 만난 것은 애플 2컴퓨터에 구동되는 프로그램 언어인 베이직을 수정해주면서 부터다. 하청으로부터 시작된 둘의 관계였지만 빌 게이츠는 미래를 내다보는 뛰어난 직관력으로 애플을 죽음 직전으로까지 몰고 가게 된다. 빌 게이츠는 하드웨어기술은 결국 평준화 될 것이라면서 소프트웨어에 올인한다. IBM PC를 개발하면서 운영체제를 공급해줄 업체를 찾고 있을 때 빌 게이츠는 기가막힌 협상력으로 IBM에게 도스를 비독점적으로 제공한다는 계약을 맺는다. 이는 나중에 천 억달러 가치가 있는 계약이라고 할 정도로 마이크로소프트에 가장 중요한 순간으로 기록된다.  1980년도만 해도 애플의 매출은 IBM 200분의 1밖에 되지 않았다. IBM PC를 발매하자 경이로운 판매량을 보이며 승승장구했고 많은 업체들이 IBM-PC 연합군에 속속합류 하며 애플을 압박했다. 다행히 애플에는 그래픽 기반의 운영체제로 무장한 매킨토시가 있었기 때문에 텍스트 기반의 도스를 상대로 선전을 할 수 있었다. 하지만 마이크로소프트가 IBM-PC 호환용으로 윈도우 95를 내놓으면서 매킨토시만의 장점도 사라지게 되고 애플은 도산위기에 몰린다. 죽음직전에 애플을 살려준 건 아이러니 하게도 MS였다. 스티브 잡스의 요청에 따라 MS는 애플에 1 5천만달러를 투자하고 킬러 소프트웨어인 MS오피스를 지속적으로 매킨토시에 공급한다는 계약을 맺어준다. 이는 IT 황제 MS가 애플의 마지막 숨통은 끊지 않겠다는 교시를 내려주는 같았다. 발표 당일 애플의 주식은 33%나 상승하게 되고 애플은 겨우 숨돌릴 시간을 가지게 된다.

 

구글과 마이크로소프트의 인터넷 전쟁

 

1997년까지만 해도 MS IT 세상을 좌지우지 하는 분명한 황제였고 그들의 권세는 영원할 것만 같았다. 하지만 불과 1년 후 MS를 위협할 회사가 탄생하니 그것이 바로 구글이었다. 1998년 빌 게이츠는  차고에서 새로 시작하는 기업들이 두렵다고 밝힌 적이 있었는데 아이러니하게  1998년 차고에서 래리페이지와 세르게이브린이 구글을 창업하게 된다. 2003년 획기적인 기술로 무장한 구글이 검색엔진 시장을 장악하여 가자 정작 빌 게이츠는 구글 창업자들이 락스타처럼 행동하기를 원한다면서 그들은 2~3년 안에 회사를 그만두게 될것이라고 무시한다. 빌 게이츠가 오판을 하는 동안 구글은 마이크로소프트가 시장에 진출 할 것으로 예상하고 일전을 치밀하게 준비한다.

실제로 2005 2 1 MS가 검색시장 진출을 공식으로 선언한다. 마이크로소프트는 애플과의 운영체제 경쟁이나  넷스케이프와의 브라우저 경쟁에서  보듯이 비록 처음에는 시장을 주도하는 1등 업체보다 제품 수준이 형편없지만 강력한 자본력을 바탕으로 버전업을 하면서 제품의 품질을 높이고 시장을 장악해간다. MS의 강점은 시간이 오래 걸리더라도 꾸준히 시장 점유율을 올리는데 있다. 그런데 구글과의 검색 전쟁에는 과거와의 완전히 다른 양상을 보여준다.

MS가 자체적으로 검색서비스를 제공하기전에는 자사의 포털사이트인 MSN에서 외주형태로 검색 서비스를 하고 있었는데 16.5%의 점유율을 기록하였다. 그런데 MS가 자체 검색 엔진을 장착한 지 1 4개월 후에는 점유율이 오히려 12.9%로 하락한다. 반면에 34.7%의 시장점유율을 가졌던 구글은 44%로 상승한다. 2007 1월 구글이 47%를 기록하던데 비해서 MS 10.6%로 다시 미끄러진다. MS 2008 2월 시장 점유율이 한자리수로 떨어지자  기업역사상 최초로 채권까지 발행하면서 야후를 446억달러에 구입하려고 한다. 구글을 타도하겠다는 비장한 각오였지만 구글을 상대로 도저히 혼자힘으로는 경쟁을 할 수 없으니 거액을 들여서라도 야후의 힘을 빌려보겠다는 속셈을 온 천하에 광고하는 꼴이었다.

 

죽음 직전에 화려하게 부활한 애플

 

MS의 절대왕권은 구글에 의해서 균열을 보이기 시작하더니 애플에 의해서 완전히 무너지게 된다. 스티브 잡스는 MS의 제휴와 강력한 구조조정으로 회사에 돌아 온지 1년만에 적자투성이의 회사를 흑자로 돌려놓는다. 1999년에는 아름다운 디자인으로 중무장한 일체형 컴퓨터 아이맥을 대히트시킨다.  아이맥은 발매 6주만에 30만대가 판매되었고 1년동안 200만대나 판매된다. 빌 게이츠는 아이맥이 색깔밖에 다른게 없다며 성공이 오래가지 않을 것이라고 했지만 아이맥은 600만대가 이상 판매되며 애플의 부활을 이끈다.

애플이 다시 예전처럼 창조적이고 세상을 바꾸는 혁신적인 회사로 거듭나는데는 휴대용 음악기기 아이팟이 결정적이었다. 2001 10월 발매된 아이팟은 세계 최대의 음악 다운로드 서비스인 아이튠스 뮤직스토어와 결합되며 폭발적인 성공을 거두게 된다. 아이팟이 인기를 끌자 빌 게이츠는 이번에도 아이팟이 맥처럼 그 성공이 오래가지 않을 것이라고 단언했지만 아이팟은 2010년까지 2 9798만대가 판매되었고 아이튠스 뮤직스토어는 2010 2월 판매곡수가 10억곡을 돌파하는 기염을 토한다. 아이팟은 사람들이 음악을 듣는 방식을 바꾸어 놓았으며 음악 비즈니스의 형태를 뿌리부터 바꾸어 놓게 된다.

MS는 애플이 휴대용 음악시장에서 승승장구하자 준(Zune)을 내놓고 맞불작전을 펼치지만 2010 5월을 기준으로 아이팟이 미국시장에서 시장 점유율 76%를 차지하는 동안 단 1%에 머물정도로 부진하게 된다.  구글만으로도 골치가 아팠던 MS에게는 새로운 악몽의 시작이었다.

 

스마트폰 삼국지 애플, 구글 , MS의 천하 삼분지계

 

IT 업계의 판도가 애플, 구글, MS의 천하삼분지계로 나뉘게 된 것은 스마트폰 시장에서의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부터다. 재미있게도 스마트폰 시장에서 천하 삼분지계가 형성되는 모습이 소설 삼국지와 유사하다. 소설 삼국지에서 천하 삼분지계가 이루어진 것은 유비와 손권이 연합을 이루어서 조조의 십만 대군을 상대로 적벽에서 대승을 거두면서 시작된다. 적벽대전과 같은 모습이 스마트폰 시장에서 재현된다. 스마트폰 시장에 먼저 터를 잡고 있던 회사는 MS. MS의 운영체제가 탑재된 스마트폰이 2005년에 이미 600만대가 판매되었고 한때 미국시장에서 35%가 넘는 시장 점유율을 기록하게 된다. MS IT 업계에서 절대강자라는 이미지를 가지게 될 수 있었던 이유는 한번 빼앗은 시장 점유율을 다른 회사에게 빼앗기지 않는다는 점이었다. 그런데 아이폰이 등장한지 단 6개월 만에 MS는 애플에게 추격을 허용하고 만다. 아이폰의 성공에는 애플의 노력뿐만 아니라 구글의 지원사격이 있었기 때문이다. 아이폰이 발매 되기전에는 애플과 구글의 사이가 좋았다. 에릭 슈미츠는 구글 CEO가 된 후 틈만 나면 스티브 잡스의 사무실로 찾아가 조언을 구했고 애플의 이사로 에릭슈미츠가 선임되면서 반 MS 연합을 구성한다.  애플이 아이폰을 개발할 때는 구글이 구글맵스나 각종 앱들을 제작해줌으로써 측면지원을 해준다. 2007년 아이폰 발표회에서 구글의 에릭슈미트는 직접 무대에 올라서 두회사의 긴밀함을 강조하면서 애플과 구글이 합병하면 ‘APLLEGOO’라고 부르면 어떻겠냐고 농담을 할 정도였다. 애플과 구글의 연합이 아이폰을 통해서 스마트폰 시장에 진격하자 기존의 강자였던 MS는 대패를 경험하게 되고 스마트폰 시장에서 그 존재감 자체를 잃어 버리게 된다.

적벽대전 이후 촉나라와 오나라의 연합이 깨지듯이 애플과 구글의 반 MS연합도 해체를 맞이하게 된다. 구글이 안드로이드를 내놓고 스마트폰 시장에 진출을 선언하자 스티브 잡스는 배신감에 치를 떤다. 애플은 검색시장에 진출하지 않았는데 구글이 스마트폰 시장에 진출해서 아이폰을 죽이려 한다고 생각한 스티브 잡스는 이에 적개심을 숨기지 않고 구글의 모토인 악해지지 마라(Don’t Be Evil)는 헛소리리라고 비난하였고 구글의 앤디 루빈 부사장은 애플을 북한에 비유하며 독설을 날렸다.

구글이 애플과의 연합관계가 무너질 것을 뻔히 알면서도 스마트폰 시장에 진출한 이유는 스마트폰 시장의 중요성을 너무나 잘 알고 있기 때문이다. 아이폰 덕분에 애플이 IT 업계에서 시가총액 1위에 오를 수 있을 정도로 스마트폰은 그자체로 고부가가치 산업이기도 하다. 그런데 스마트폰은  단순히 휴대폰 몇 대 파는 전쟁이 아니다. 구글이 왜 무료로 안드로이드를 제조업체에게 제공하는 지를 잘 살펴봐야 한다.  스마트폰의 경쟁결과에 따라서 소프트웨어, 클라우드 컴퓨팅, 인터넷 서비스, 광고등에 절대적인 영향을 준다.  구글은 검색과 광고로 먹고사는 회사다. 아이폰에는 구글의 검색엔진이 기본으로 탑재되어 있다. 그런데 만약 애플이 아이폰에 MS의 검색엔진인 빙을 탑재한다면 어떻게 될까? 구글은 즉시 검색시장에서 타격을 받고 광고수익에도 영향을 받게 된다. 구글 안드로이드폰 에는 구글의 검색엔진이 MS의 윈도우폰에는 빙이 기본으로 탑재되어있다. 안드로이드폰과 윈도우폰의 시장 점유율에 따라서 검색엔진에 영향을 받게 되니 두회사 모두 스마트폰 시장에 더욱 매진할 수 밖에 없는 것이다.

스마트폰은 사람들이 들고 다니는 휴대용 기기이기 때문에 일종의 광고판 역할까지 한다. 최근 다 죽었다던 맥의 판매가 급증하고 있다. 이는 아이폰의 후광효과 덕분이다. 스마트폰 시장을 잡으면 하나의 강력한 플랫폼을 구축할 수 있기 때문에 애플의 앱스토어나 뮤직스토어처럼 새로운 수익을 창출 할수도 있다. 이처럼 스마트폰은 IT 산업에 전방위적으로 영향을 줄 수 있는 플랫폼이기 때문에 반지의 제왕속 절대 반지처럼 스마트폰을 차지하는 자가 결국 천하삼분지계로 나뉜 IT시장의 황제로 등극하게 될 것이다.

 

IT 삼국지와 한국

 

IT 삼국지는 단순히 애플, 구글, MS라는 세 기업간의 경쟁으로 끝나지 않고 수 많은 IT기업들의 흥망성쇠에도 영향을 끼친다. 삼성은 애플, 구글, MS와 친밀한 관계를 맺으며 최대의 이익을 뽑아내고 있다. 삼성은 애플의 주요제품에 CPU와 메모리같은 부품을 공급하고 있는데 2010년에만 무려 50억달러어치의 부품을 판매하였다. 2011년에는 애플이 78억달러 상당의 부품을 사갈것으로 예측되는데 이렇게 되면 애플은 삼성전자의 최대 고객이 된다.  삼성은 한때 스마트폰 시장의 부진으로 회사의 미래에 암운이 드리워지기도 했으나 구글의 안드로이드를 장착한 갤럭시 S의 대성공으로 완전히 기사회생한다. 갤럭시 S 6개월여만에 천만대가 넘게 판매되었고 난공불락인 일본시장에서 주간판매 1위에 오르는 기염을 토하게 된다. 삼성은 구글과 합작으로 넥서스 S를 제작할 정도로 우호 환계를 맺고 있다. 삼성은 옴니아를 발매할 때 스티브 발머가 한국에 직접 방문할 정도로 MS와도 사이가 좋다. 삼성의 스마트폰은 MS의 윈도우폰중에서 대표폰으로 명성을 날리고 있다. 엔가젯에서는 초기 출시된 윈도우폰의 리뷰점수를 메겼는데 삼성의 옴니아7 8점으로 가장 높은 점수를 받았다. 지난 11Phonearena는 윈도우폰 사용자 1500명을 조사한 결과,  시람들이 가장 많이 사용하고 있는 스마트폰이 삼성이라고 보도하였다.

삼성이 IT 삼국지를 이루는 애플, 구글, MS와 적극적으로 협력하면서 최대의 이익을 얻고 있는데 비해서 노키아는 애플, 구글, MS를 적으로 돌렸다가 엄청난 어려움을 겪고 있다. 1998년 휴대폰 업계 1위 자리에 오른 노키아는 1999년 시가총액이 2030억 유로에 이르며 유럽기업중에서 가장 가치가 높은 회사의 자리에 오르게 된다. 하지만 아이폰과 안드로이드의 등장으로 노키아는 직접적인 타격을 받는다. 2010 2분기 노키아는 2 2,700만 유로의 순이익을 기록하는데 이는 전년동기 대비 40%나 떨어진 실적이었다. 영업이익률이 한자리수로 떨어지자 노키아는 기업 역사상 최초로 외국인 출신인 스티브 엘롭(Stephen Elop)을 채용한다. 혼자의 힘으로는 도저히 애플과 구글의 적수가 될 수 없음을 깨달은 노키아는 결국 자신들을 구원해줄 구세주로 MS를 선택하고 자사의 스마트폰 운영체제에  2011 2월에 전략적 제휴를 전격 선언하게 된다.

노키아의 몰락은 애플, 구글, MS의 강력함을 보여주는 사건이다. 노키아는 1998년 이래로 업계 1위를 고수하는 세계 최강의 휴대폰 제조업체이다. 그런 노키아가 이제 휴대폰 시장에 진출 한지 얼마되지도 않은 애플과 구글에 연타공격을 맞고 휘청거리고 있다. 위기속에서 노키아가 선택한 카드는 결국 IT 삼국지의 또 다른 축인 MS였다. 하지만 필자는 MS에 올인하는 노키아의 미래가 밝게 보이지 않는다. 왜냐하면 IT삼국지를 절묘하게 이용하여 최고의 이익을 얻고 있는 삼성이 버티고 있기 때문이다. 애플, 구글, MS는 막강한 자금력과 뛰어난 기술력 그리고 훌륭한 브랜드 파워까지 갖춘 회사들인 만큼 다른 기업에 대한 영향력도 날로 확대되고 있다. 그러므로 어느 한 기업에 올인하거나 다른 기업을 배척해서는 안된다. 애플, 구글, MS가 겉으로는 전쟁수준으로 경쟁을 하고 있지만 이들 세 회사는 이해관계에 따라 서로 협력하기 마련이다. IT 삼국지 시대를 지혜롭게 살기 위해서는 삼성처럼 세 회사간의 경쟁관계를 적절히 활용함으로써 최대한의 이익을 취하는 지혜를 발휘하는 회사가 결국 승리하게 될것이다.


<이글은 스타일 조선 M에 기고한 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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