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전통적으로 신형 아이폰은 WWDC에서 스티브 잡스가 키노트 연설을 통해서 공개해왔고 6월 마지막주에 정식 발매를 해왔습니다. 그래서 5월에는 아이폰과 관련된 루머들이 쏟아져 왔고 지금도 수 많은 소식들이 들려오고 있습니다. 지금 나오는 루머들 대부분은 WWDC에서 거의 밝혀지게 될 것입니다만 그래도 사람이란게 끊임없이 예측하고 예상하는 동물 아닙니까? 인간은 무엇인가를 예측하고 이것이 맞아 떨어질때 쾌감을 느끼는 존재같습니다. 월드컵이 열리기전에 한국팀이 어떤 성적을 거둘지 궁금해하고 끊임없이 결과를 예측하면서 논쟁을 벌이잖아요? 그와 같은 이치로 아이폰5에 대해서도 다양한 예측을 쏟아내고 그것이 적중이되기를 바라는 심리가 있기에 아이폰5의 루머에 대해서도 사람들이 일회일비하는 것 같습니다. 서론은 여기서 끝내고요. 정말 많은 아이폰5에 관한 루머중에서 가장 핵심이라고 할 수 있는 아이폰5의 출시시기와 디자인 그리고 주요기능별로 루머들을 모아봤습니다. 앞으로 아이폰5가 나올때 이것이 어느정도 맞아떨어졌는지 "검증"해볼 수 있도록 이렇게 포스팅을 해봅니다.

1. 아이폰 5의 출시시기는 언제인가?
 




아이폰은 그동안 6월 하순에 발매되어 왔기 때문에 사람들은 의심의 여지없이 6월을 기대하고 있었습니다. WWDC가 6월 6일날 열린다고 하자 대부분의 사람들은 당연히 6월 6일날 아이폰5가 공개될 것이라고 예상하고 있었습니다. 그런데 올3월부터 이상한 소문이 돌기 시작합니다. 6월에 아이폰5를 발표하지 않을 수도 있다는 겁니다. 하드웨어보다는 iOS 5 나 MAC OS 같은 새로운 소프트웨어만 발표할뿐 아이폰5의 발표는 없다는 거죠. 그러더니 4월부터 소문이 구체화됩니다. 아이폰5가 9월에 생산이 시작된다는 것이었죠. 비즈니스 인사이더 보도에 의하면 9월에나 생산이 시작되어서 올 연말이나 내년 초에나 발매된다는 소문이 돌기시작했습니다. 처음에 사람들은 믿지 않았죠. 올 연말이나 연초라면 1년장사 망치는건데 그럴리가 없다는 겁니다 그런데 홍콩의 또다른 분석가가 A5칩과 퀄컴칩을 장착한 아이폰5가 9월에 양산될 것이라는 이야기를 하면서 조금씩 아이폰5에 대한 출시 연기에 대한 소문이 더욱 커져만 갔습니다.

그런데 4월 20일날 로이터에서 아이폰5가 9월에 출시될것이라는 보도를 하면서 사람들도 이제 반신반의하게 됩니다. 세계적인 언론사인 로이터가 공급업체들을 조사했더니 7월이나 8월에 생산을 시작해서 9월에 출시를 하게 될것이라는 이야기죠. 그전에 이미 9월 출시설 이야기가 돌고 있었던 지라 로이터의 보도는 완전히 정점을 찍으면서 출시연기를 예상하는 사람과 그렇지 않은 사람으로 완전히 나뉘게 됩니다. 거기에 더 안좋은 소식이 들립니다. 미국에서 아이폰을 판매하는 이동통신사인 AT&T에서 일하는 익명의 관계자가 6월과 7월 사이에는 새로운 아이폰5의 출시는 없을것이라고 언급을 했다는 겁니다. 이보도 인해서 아이폰5의 출시연기를 예상하는 여론도 더 많아지고 아예 기정사실화하는 사람도 있더군요. 저야 그때만 해도 믿지 않았는데 한가지 찜찜한 정보가 흘러나옵니다.  일본 경제신문에서 새로운 아이폰모델도 소프트뱅크에서 9월에 출시될 것이라는 이야기였습니다. 이게 소프트뱅크에서 밝힌건지 언론에서 그동안의 루머를 이야기한건지 헷갈리지만 좀 신경이 쓰이더군요. 

출시 연기와 관련된 소문들이 워낙 많이 쏟아지고 있어서 솔직히 말하면 아이폰5가 6월 마지막주에 발매되지 않을 수도 있다는 생각이 조금은 들지만 사실 애플은 전문가들의 예측을 끊임없이 비웃는 기업입니다. 이번에 아이패드2만해도 4월에나 발매될것이라고 예측했지만 3월 2일에 키노트 연설을하고 3월 11일에 발매를 했죠. 많은 사람들이 생각지도 못하게 빠른 속도로 발매가 이루어졌습니다.  그리고 일본지진으로 인해서 애플 제품의 생산에 문제가 생길것이라고 했지만 해외발매도 순조롭게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화이트 아이폰4 역시 발매가 되지 않을것이라고 했지만 정식발매를 해서 일본과 중국에서 돌풍을 일으키고 있지요.  아이폰5에 대한 소문이 돌면 그만큼 아이폰4의 판매에 지장을 주기 때문에 애플에서는 일부러 아이폰5의 소문을 막고 있는것이 아닌가 싶은데요.  하여튼 아이폰5의 출시시기는 6월 6일에 열리는 WWDC를 보면 확실히 알수 있을듯 싶습니다. 저는 이번에도 애플이 전문가들의 예측을 다시한번 비웃어주기를 바랄뿐입니다.


2. 아이폰5의 디자인은 어떤 모습일까?

아이폰5에 대한 중요한 관심사중에 하나는 역시 디자인입니다. 디자인에 대한 만족도 때문에 아이폰을 구입하는 사람들이 많지요.  아이폰5의 디자인 예측은 크게 세가지로 나뉩니다. 첫째 아이폰5는 더 커진 디스플레이에 베젤이 작아진다. 둘째 아이폰5는 더욱 얇아진다. 세째 아이폰5의 뒷면은 유리가 아니라 알루미늄이 될것이다. 이에 따라서 아이폰5 디자인의 예측그림 역시 쏟아지고 있습니다. 한번 살펴볼까요?

1) 더커진 디스플레이에 베젤이 최소화된 디자인들

















 2)  알루미늄을 채택한 아이폰5의 디자인

아이폰5는 아이폰4처럼 강화유리가 아닌 알루미늄같은 금속재질을 사용할 것이라는 소문이 돌았습니다. 그러자 이번에도 금속재질을 채택한 아이폰5의 디자인 예측 그림들이 쏟아집니다. 물론 베젤을 최소화 해놓고 말이죠.














3.)얇음을 강조한 아이폰5의 디자인 예측도


아이폰5에서 또 빠질 수 없는게 더욱더 얇아질 것이라는 예측입니다. 애플은 제품을 발매할때마다 더 얇아지고 있음을 강조하고 있고 이는 아이팟과 아이패드 그리고 아이폰에서 잘 드러납니다. 그래서 이번 아이폰5에 대해서 얇음을 극대화한 디자인을 예상하는 그림들이 많습니다. 아래처럼 말이죠.
 







3. 아이폰5의 추가될 주요 기능들


아이폰5에서 새롭게 채택될 기능과 관련되어서도 많은 루머들이 있습니다. 그런데 루머라는게 워낙 많고 또 황당한것도 다수 있는데요. 필자가 생각하기에 가장 유력한 기술 10가지만 뽑아봤습니다. 

1) 음성 인식 기능




가장 최근에 화제가 되는 기능입니다. 뉘앙스에서는 음성인식 기술인 드레곤 딕테이션을 가지고 있는데 애플에서 이 기술을 제휴하거나 아예 뉘앙스라는 회사를 매수할수도 있다는 소문입니다.  음성인식을 통해서 아이폰5를 직접 컨트롤하거나 타자대신 음성인식으로 글을 저장할수도 있게 된다는데요. 음성 인식은 아이폰5의 중요한 핵심기능으로 소개될 가능성이 큽니다.

2) 클라우드 컴퓨터



애플은 그동안 사용자들에게 유료로 클라우드 컴퓨팅 서비스를 제공했는데요.  이번에 애플이 아이클라우드란 이름으로 새롭게 확대개편할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애플이 클라우드컴퓨팅에 대한 야망을 가지고 있다는 소식은 그동안 꾸준히 제기되어 왔습니다.  아이클라우드라는 도메인을 무려 450만달러에 구매하였고 이미 노스캐롤라이나에 새로운 데이터 센터를 짓기도 하였습니다.  아이클라우드 컴퓨팅을 통해서 제공하는 서비스야 말로 아이폰5의 중요한 차별점이 될것으로 예상됩니다.

3) 더 좋아진 카메라




아이폰 5에서는 800 메가 화소의 사진과 풀 HD로 동영상을 찍을 수 있는 카메라가 장착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4) iOS5의 대폭적인 변화



소프트웨어적으로 iOS5는 대폭적인 수정이 이루어질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5) 더 빨라진 CPU와 그래픽



아이패드2에 들어간 A5를 채택하는 것은 기정사실화되었고 그래픽칩역시 아이폰5에서 동일할 것으로 예상합니다.

6) 더 늘어난  램




아이폰 4가 512MB램이었으나 아이폰 5는 1024MB가 되지 않겠느냐는 이야기가 있습니다.

7) 더커진  용량



아이폰4의 최대용량은 32GB였는데 아이폰5에서는 64GB모델도 등장하리라는 이야기입니다.

8) HDMI




아이패드2가 그랬던것처럼 아이폰 5에어서도 독을 이용해서  HDMI가 설치된 대형 모니터나 TV에 연결해서 사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9) NFC




NFC는 근거리 통신 모뮬로 이를 아이폰에 장착하면 신용카드처럼 물건을 구입하고 결제를 할 수 있게 됩니다. 아이폰5에 NFC가 장착되면 지갑이 필요없는 시대가 올수도 있겠네요.


10) 썬더볼트






썬더볼트는 USB처럼 컴퓨터와 주변기기를 연결시켜주는 기술로 인텔이 밀고 있는 기술 규격입니다. USB보다 20배 빠른것으로 알려진 썬더볼트 기술을 최근 애플이 적극적으로 채용하고 있습니다. 새롭게 리플레쉬된 아이맥과 맥북프로에도 썬더볼트가 있습니다. 그런데 썬더볼트 같은 기술은 컴퓨터에서 채택되는것 만큼이나 컴퓨터와 연결될 기기의 개발도 중요하죠.  아이폰5에 썬더볼트가 장착되면 그만큼 썬더볼트기술은 더욱 쉽게 대중화될겁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