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드디어 1991년 알렌 애드햄과 마이크 모하임은 각자의 부모님으로부터 후원을 받은 1만달러씩을 공동출자하여 회사를 차리기로 약속하게 되고 나중에 창업자이자 첫번재 직원으로 대학교 동문인 프랭크 피어스도 합류하였다. 사실 알렌 애드햄은 이미 1990년 대학을 졸업하는 기념으로 아버지에게 유럽 여행을 가겠다면서 1만달러를 받아놓았다. 그리고 그 돈을 1년동안이나 보관한 끝에 사업자금으로 투자를 하게 된것이다. 이렇게 창업을 한 실리콘 앤 시냅스는 알렌 애드햄이 사장이었고 마이크 모하임이 부사장 그리고 프랭크 피어스가 직원으로 이루어진 매우 작은 회사였다. 하지만 알렌 애드햄은 뛰어난 수완가였다. 


인터플레이뿐만 아니라 버진 인터랙티브와 선소프트등 LA 오렌지 카운티를 기반으로 한 업체들을 돌아다니면서 알렌 애드햄은 많은 일꺼리들을 찾아서 계약을 했고 첫해  25만달러라는 성공적인 매출을 올렸다. 창업자들은 돈을 벌면 자신들의 월급으로 쓰기보다는 바로 새로운 그 후 실리콘 앤 시놉시스는 기숙사에서 혼자 게임을 개발하던 실력자 팻 와어이트(Pat Wyatt) 같은 UCLA의 동문들 위주로 직원을 뽑았다. 그래서 직원들은 고용주와 고용인이라는 딱딱한 관계가 아니라 친구처럼 친밀하게 지냈다. 덕분에 회사분위기는 대학교의 동아리 같았다. 건물 인테리어 자체가 컬러풀 하였고 회사 벽면에는 슈퍼맨이나 배트맨 같은 유명 만화들의 포스터가 붙여져 있었다. 또한 각 직원들의 책상에는 장난감들이 즐비하였다. 특별히 정해진 근무시간 없었던 그들은 회사내에서 수시로 게임을 하였다. 매직더 게더링이라는 카드 게임이 등장했을 때는 사원들 전체가 피자를 시켜놓고 함께 몇날 며칠을 게임에 매달렸다. 그들의 점심 시간은 회사에서 가장 즐거운 순간이기도 하다. 누군가 밖에 나가서 햄버거 같은 먹거리를 사오는 동안 직원들은 옹기종기 모여서 역시 게임을 하면서 친밀하게 지냈다.  퇴근시간이 되면 직원 모두가 두 세대의 자동차에 나누어서 탄후에 함께 영화를 보고 맥주를 마시면서 재미있게 지냈다. 또한 주말에는 회사에 설치된 대형 스크린으로 만화를 함께 보기 위해서 회사에 모일정도로 화기애애한 분위기였다. 

알렌 애드햄은 게임을 좋아하는 우리가 게임을 만들기 때문에 결국 사람들이 좋아하는 게임을 만들게 될 것이라는 철학을 가지고 있었기 때문에 회사내에서 열심히 게임을 하도록 권장하였다.



 컴퓨터 게임 전용룸을 만들어서 모든 종류의 게임기를 구비해놓고서 좋아하는 게임을 얼마든지 할 수 있게 하였는데 당시 최고 인기있었던 게임은 캡콤의 스트리트 파이터로 매일 동료들의 피나는 혈투가 벌어졌다. 또 다른 방에는 보드 게임 전용룸으로 만들어서 각종 카드게임과 보드게임을 하도록 하였다.  그런데 직원들에게 회사내에서 게임을 마음껏 즐기도록 하는 회사방침이 블리자드의 성공요인이기도 하지만 미스터리이기도 하다. 많은 게임회사들이 테스트가 아닌 경우 회사내에서 게임을 하지 않도록 하기 때문이다. 업무시간에 게임을 하면 분위기가 흐트러지기 때문이고 게임을 즐기는것과 만드는것에는 엄청난 차이가 있기 때문이다. 게임을 좋아한다고 해서 만드는 것을 좋아하는것도 아니고 능력이 있다는 소리는 더더욱 아닐뿐더러 게임을 좋아하게 되면 오히려 일보다는 게임에 매달려서 업무에 지장을 주기도 한다. 또한 회사에서 게임을 하게 되면 업무와 일이 불분명해지고 회사 분위기 전체가 느슨해지면서 게임개발프로젝트 자체가 흔들리는 혼란에 빠지기도 한다. 그래서 게임회사는 직원들이 회사에서 게임을 하는 것을 엄격하게 관리하는데 오히려 블리자드는 권장을 하였다. 특히 회사도 동아리 처럼 자유분방했음에도 불구하고 그들은 한번에 20개의 프로젝트를 진행할정도로 엄청난 생산성을 보이고 있었으니 다른 게임회사들의 입장에서는 블리자드가 미스터리한 존재였다. 이는 블리자드 직원들 자체가 훌륭한 아이디어들을 게임으로 만들 수 있는 기본 실력을 갖추고 있었고 유저의 입장에서 게임을 느끼는 부분을 정확하게 캐취해내고 있었기 때문이다. 하지만 무엇보다도 고등학교시절부터 게임개발을 통해서 노하우를 쌓은 알렌 애드햄이 리더쉽이야 말로 중요한 요한 성공 키워드이다.


<다음회에 계속 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