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게임 기획

게임 기획자는 균형자이다.

멀티라이터 2013.05.31 07:30





게임 기획자는 다양한 일에서 끊임없이 균형을 찾는 일을 한다.  우선 하드웨어의 성능과 자신의 게임 사이에서 균형을 찾아야 한다. 게임 기획의 제약은 대개 하드웨어의 성능에 의해서 좌우된다. 


그렇기 때문에 게임 기획자는 현재 게임 개발 기술보다 조금 앞서는 게임 개발 기술에 대해 충분한 이해를 해야 한다. 게임기획이 너무 앞서가면 게임개발 기술이 게임 기획을 따라오지 못하여 프로그래밍 팀과 마찰을 일으킬 수 있고 게임기획이 기술에 뒤쳐져 있으면 게임이 진부한 것이 되어 하드웨어의 성능을 활용하지 못하는 오류를 범할 수 있기 때문이다.


 게임 기획자는 자신의 게임을 개발하면서도 끝까지 균형점을 찾아내야 한다. 또한 게임 기획자는 자신의 게임에서 모든 유저들이 동등한 기회로 게임을 플레이 하고 있다는 기분을 가지도록 밸런싱을 해야 한다. 게임 기획은 끊임없이 무엇인가를 조정하고 수정하면서 균형점을 찾는 일이다. 특히 게임의 밸런싱이라는 것은 게임의 완성도를 결정한다. 아무리 대작게임이라도 완성도가 떨어지면 베스트라는 말을 들을 수 없다. 화려한 그래픽, 독창적인 시스템, 사람의 영혼을 울리는 사운드가 있어도 게임의 밸런싱이 뒷받침되지 못하면 결코 성공할 수 없다. 결국 게임 기획자는 수많은 플레이 테스트를 통해서 유저들이 최고의  재미를 느낄 수 있는 균형점을 찾아내야 한다.


 또한 게임 기획은 결국 유저들에게 도전과제와 그에 상응하는 보상을 제시하는 것이다. 도전과제에 유저들이 만족할 수 있는 적절한 보상의 균형점이 어디인지 끊임없이 찾아내도록 하자. 게임 기획자는 개발팀 사이에서도 균형자 역할을 해야 한다. 1년 동안 20명 정도의 인력을 투입할 수 있는 예산 밖에 없는데 2년이 넘는 제작 기간에 30명이 필요한 게임을 기획해서는 안된 다는 것이다.  또한 제작자의 역량들도 냉정하게 평가하고 있어야 한다. 


극단적인 예이지만 2D 프로그래머밖에 없는데 3D 게임을 기획하는 일이 있어서는 안 된다. 게임 기획과 게임 개발자 사이에서 절묘한 균형점을 찾아내는 것이 바로 게임 기획자의 역할이다. 게임 기획자는 또한 개발자 사이에서도 주도적인 균형자로 각종 작업을 협력시키고 조정해야 한다.  프로그래머와 그래픽팀 사이에는 작업에 대해서 협의해야 할 내용들이 많다. 미묘하게 두 팀 간에는 오해의 씨앗들이 있기 마련이다. 사실 그래픽팀에서는 자신의 뛰어난 그래픽 능력을 맘껏 펼치고 싶기 때문에 최고의 이펙트와 화려한 그래픽을 게임에서 표현하고 싶어한다. 


하지만 결국 하드웨어의 성능과 프로그래머의 역량에 의해서 그들의 표현은 제약당하는 것을 전제로 한다. 처음부터 그래픽 디자이너가 원하는 그림을 그대로 게임상에 표현하는 것은 불가능하다. 프로그래밍의 과정을 통해서 그래픽의 퀄리티는 현실적인 상황에 맞춰야 한다. 그래픽 디자이너는 더 많은 텍스쳐 맵을 사용하고 싶어하지만 프로그래머 입장에서는 메모리를 신경 써야 한다. 그래픽 디자이너는 더 많은 폴리곤을 사용하고 싶어하지만 프로그래머는 그래픽 카드의 처리속도를 신경 써야 한다. 결국 그래픽 디자이너와 프로그래머는 현실적인 상황에서 대타협을 이루어야 한다.


 이때 기획자가 그래픽팀과 프로그래머팀 사이에서 균형자 역할을 해서 서로의 작업을 조정해 주어야 한다. 또한 게임 기획자는 게임개발팀과 다른 부서사람들과도 균형자 역할을 해야 한다. 다른 부서들 사람인 경영지원본부는 빨리 게임을 재촉하도록 독촉할 것이며 마케터는 자신들이 조사한 자료들을 바탕으로 게임에 참견하려 할 것이고 운영팀은 게임의 문제점을 빨리 수정하도록 요청할 것이다. 


이러한 요구들은 결국 개발팀의 사정을 고려해서 적당한 선에서 협의를 이끌어내는 균형자 역할을 해야 한다. 사실 게임 기획자에게 있어서 가장 중요한 균형자 역할은 회사와 유저간에 균형을 이루는 것이다. 유저들이 게임에서 원하는 것은 높은 기대치가 있기 때문에 그들을 100% 충족시키기란 무척 힘들다. 이상론자인 유저들이 게임에서 만족감을 느낄 수 있도록 기획자는 현실론자인 개발자들의 역량을 극대화 시키는 균형적 조정자가 되어야 한다. 이렇듯 게임 기획자는 업무의 대부분이 모두가 만족할 수 있는 균형점을 찾아내는 일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당신이 하는 모든 일들이 조화롭고 균형을 찾고 있다면 당신은 훌륭한 게임 기획자로 인정받고 있다는 것을 뜻한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