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IT

5대 IT 기업 이름의 재미있는 유래

멀티라이터 2009. 8. 9. 15:25


아래글은 제가 PlayThePC에 멀티라이터라는 이름으로 기고한 글이니 착오 없으시길 바랍니다.


마이크로소프트




마이크로소프트는 빌게이츠의 선견지명이 드러난 사명이다. 그가 회사를 창업한 1975년만해도 건물의 벽전체를 차지하는 대형컴퓨터를 떠올리기 마련이었지만 빌게이츠는 소형컴퓨터의 미래를 예상하고 회사의 이름에 아주 작은 것을 뜻하는 마이크로(Micro)라는 단어를 넣었다. 또한 컴퓨터와 프로그램이라는 개념만 존재했을떄 사명에 소프트웨어를 전면에 내세웠다. 그가 회사를 창립했던 1975년도만 해도 회사명은 사람들에게 희귀하고 생소한 전문적인 용어였다. 회사명 때문에 마이크로소프트는 한때 사람들로부터 작고 부드러운 아이스크림을 만드는 회사로 오인을 받아야 할 정도였다.



애플


스티브 잡스가 애플이라는 회사 이름을 떠올린 이유는 그가 청년 시절 아르바이트를 했던 사과농장에서의 즐거운 추억 덕분이었다. 그런데 애플이라는 이름을 확정한 것은 전화번호 리스트에서 아타리(Atari)보다 앞에 있다는 점이 마음에 들었기 때문이었다. 참고적으로 아타리라는 뜻은 바둑 용어인 단수(單手)의 일본식 발음이다.


구글

처음 래리페이지와 세르게이 브린이 처음 검색서비스를 할때는 백럽이라고 불렀다. 하지만 검색 서비스의 인기가 높아지자 좀더 친숙하면서도 의미가 있는 이름을 찾으려고 했다. 검색엔진 작업에 참여하고 있는 대학원생들과 함께 메신저를 통해 새로운 이름을 고민했다. 이때 마침 동료중에 하나가 10의 100 제곱을 뜻하는 의미가 있다는 구글(Google)을 제안했다. 1에 0이 백개 붙여있는 어마어마한 숫자를 뜻하는 구글이 검색서비스의 거대하고도 방대함과 일맥상통하였고 래리페이지와 세르게이는 구글로 이름을 결정했다. 며칠이 지나서야 원래 10의 100제곱을 뜻하는 단어는 구글이 아니라 구골(GooGol)이라는 사실을 알게 되었지만 래리 페이지와 세르게이 브린은 구글이 마음에 너무 들어서 계속해서 구글을 사용했다.

인텔

처음 로버트 노이스와 고든무어는 회사명으로 자신들의 이름을 따서 노이스-무어 일렉트로닉스(Noyce-Moore Electronics)로 정했다. 하지만 사람들이 잡음을 뜻하는 Noise와 많다를 뜻하는 More의 합성어로 헷갈려서 부정적인 이미지의 노이즈 무어즉 “잡음이 많다”를 떠올렸다. 하는 수 없이 그들은 새로운 회사 이름을 찾아야 했다. 그들의 전문분야인 전자 집적회로를 표현하기 위해서 통합을 뜻하는 Integrate와 전자를 의미하는 Electronics 두 단어의 앞글자 들을 조합해서 인텔(INTEL)이라고 했다. 로버트 노이스는 새로운 회사명이 지적인 느낌의 인텔리전트(Intelligent)를 떠올린다고 생각해서 특히 좋아했다. 그런데 이미 호텔 체인사업을 하는 다른 회사에서 인텔코(Intelco)라는 사명을 가지고 이었다. 회사이름에 애착을 느낀 노이스는 인텔코에게 1만 5천달러를 주고 회사이름을 구입했다.

IBM



원래 IBM의 이름은 CTR이었고 컴퓨터와는 전혀 상관없는 사무기기 업체였다. 1914년 토마스 왓슨이 당시 적자에 허덕이던 CTR에 총책임자로 임명되었는데 그는 Think라는 슬로건을 내세워서 회사의 기술혁신을 이루어냈다. CTR의 부활은 해외시장에서의 활약이 컸다. 그래서 토마스 왓슨은 1924년에 해외시장에서의 인지도 상승은 위해서 사명을 IBM( International Business Machines)으로 바꾸었다.

그 밖에 회사 유명 IT 기업들의 이름의 유래

모토로라는 원래 그들이 자동차에 들어가는 라디오를 전문으로 만드는 회사이기 때문에 Motor가 들어갔고 당시 라디오 회사이름의 끝에는 ola가 들어가는게 유행이라서 Motorlola가 되었다. Cisco는 샌프란시스코에서 따왔으며 야후는 걸리버 여행기에 나오는 야만족을 뜻한다.



댓글
  • 프로필사진 드자이너김군 이야~ 항상 보면서도 저런 뒷 이야기가 있는줄은 꿈에도 몰랐습니다.. 그냥 지었겠거니 했는데..^^

    주말 인사가 늦었습니다? 제가 주말을 좀 바쁘게 보내서 이제야 들렀습니다.
    용서하시고 편안한 밤 되세요~
    2009.08.10 01:43 신고
  • 프로필사진 멀티라이터 용서라니요. 이렇게 관심 가져주시고 감사합니다.^^:; 2009.08.10 16:49 신고
  • 프로필사진 Terapi 구글에 대한 글이 좀 이상해서 문의드립니다
    제가알기론 구골이란 것이 처음에는 맞는데 구글창업자가 스폰서를 영입하기 위해서 백방으로 돌아다닐때 스폰서가 누군지는 모르겠네요 . 스폰서를 만났고 엘리베이터 안에서 몇분안에 스폰서에게 서명을 받는과정에서 구골이 구글로 바뀐걸로 알고 있는데 아니였나요?

    출처는 오래전에 본거라 영화인지 아마 원페이지 프로포셜이란 책에서 본듯합니다..
    2009.08.10 10:47
  • 프로필사진 멀티라이터 구글 성공신화의 비밀 71장에는 제가 설명한대로 구글이라는 이름이 탄생한 이야기가 적혀 있습니다. 아무래도 구글이라는 이름이 탄생한것과 관련되서 여러가지 스토리가 있지만 아무래도 구글을 전문으로 한 책이 가장 정확할것 같아서.. 구글 성공신화의 비밀의 내용을 참고했습니다. 사실 같은 이야기라도 책마다 다른 경우가 많이 있어요. 2009.08.10 16:51 신고
  • 프로필사진 레몬슬림 잘보고 갑니다 ~~~ 제 사이트에도 놀러오세요..
    다이어트 사이트구요. 정보 나누면 참 좋을꺼같네요..
    http://slimzzang.com 실례가 되었다면 죄송해요 :)
    2009.08.10 14:44
  • 프로필사진 구차니 MS는 문득 19금 유머가 떠오르네요 ㅋㅋ
    micro, soft... 라고 했다는 그 유머 말이죠 ㅋ
    2009.08.10 15:50 신고
  • 프로필사진 멀티라이터 ^^;;;; 2009.08.10 16:51 신고
  • 프로필사진 행복분무기 처음 인사드리는거 같습니다.
    우연찮게 들어왔다가 글이 너무 좋아서 며칠째 재밌게 읽고 있는 IT에 관심있는 한 사람입니다.
    필자의 소재도 맘에 들고 지루하지 않게 풀어내는 글솜씨 또한 참 즐거울 따름입니다.
    계속해서 재밌고 유익하고 의미있는 글 써주시면 감사히 잘 읽겠습니다.

    덧붙여서... 필자님이 '게임'이란 카테고리에서 썼던 '존 카멕'에 대한 글을 읽고 'DOOM'이란 책을 당장 사서 읽고 있습니다. 매우 재밌고 만족도도 높아서, 고맙단 말씀 드리고 싶네요. *^^*

    좋은 하루 보내시길 바랍니다.
    2009.08.12 11:33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