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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T

닌텐도와 노키아의 부진, 그 이유는?

멀티라이터 2010. 11. 29. 08:22



2010년은 IT업계에 매우 중요한 한 해로 기억될 것이다. 스마트폰이 본격적으로 대중화되었고 페이스북과 트위터 돌풍으로 요약되는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가 인터넷의 새로운 2막을 열었다. 여기에 IT 시대의 패권을 차지한 애플과 구글 그리고 마이크로소프트는 이제 그들의 전쟁터를 거실로까지 확장하며 미래를 준비 중이다.
 
노키아와 닌텐도의 갑작스러운 부진

그런데 이 시점에서 가장 충격적으로 다가오는 것은 노키아와 닌텐도의 부진이다. 노키아는 1992년 GMS폰을 출시한 이후 폭발적인 성장을 이루어냈고 1998년에는 휴대폰 업계 1위에 등극했다. 2000년 시가총액이 2500억 달러를 넘어서고 시장점유율이 40%를 오르내리며 전체 휴대폰 시장을 주도하던 노키아는 올해 들어서 예전의 그 위용을 완전히 잃어버렸다. 시장점유율은 30%내외로 추락했고, 시가 총액 역시 300억 달러대로 주저 앉았다. 갈수록 떨어지는 이익률로 인해 위기론이 퍼졌고 급기야 노키아는 기업 역사상 최초로 자국 사람이 아닌 해외 출신의 CEO를 영입하기에 이르렀다.

닌텐도 역시 사정이 안 좋기는 마찬가지다. 2008년 닌텐도는 매출 1조 8386억엔에 순이익 2790억엔을 벌어들였고, 2009년에는 비즈니스위크가 선정한 세계 최고의 기업 1위에 오르는 기염을 토하기도 했다. 닌텐도의 활약이 더욱 값진 것은 자신들보다 몇 배나 더 큰 규모를 자랑하는 마이크로소프트와 소니를 상대로 거둔 승리였다는 점이다. 하지만 2009년 11월 닌텐도는 전년 동기 대비 52%나 순이익이 급감하더니 2010년 7월에는 252억엔의 적자를 발표하는 충격을 던져주었다.
 
선택과 집중 전략, 시대 따라 명암 달라졌나?
북유럽의 작은 나라를 기반으로 하는 노키아, 그리고 소규모 화투회사에서 시작한 닌텐도, 이들의 성공신화는 많은 사람들에게 귀감이 되어주는 좋은 모델이었다. 특히 경영업계에서 금과옥조처럼 여겨졌던 “선택과 집중”의 훌륭한 사례이기도 했다. 과거 인텔이 메모리사업을 포기하고 마이크로프로세서에 집중함으로써 위기를 벗어났고, 마이크로소프트는 소프트웨어라는 한 우물만 팜으로써 IBM과 애플이라는 두 거인을 쓰러뜨리며 IT업계의 황제로 등극하게 되자 “선택과 집중”이란 것은 기업의 세계를 지배하는 절대적인 성공법칙으로 군림했었다.

하지만 노키아와 닌텐도의 부진은 이제 새로운 시대가 열렸음을 보여주는 또 다른 사례가 돼 버렸다. 이들이 어려움에 처한 이유는 과거 자신들과는 전혀 상관없었던 컴퓨터 기반 업체들의 활약 때문이다. 개인용 컴퓨터를 만들던 애플과 인터넷 검색 업체였던 구글이 스마트폰 업체에 진출하면서 휴대폰 업체인 노키아에 직격탄을 날렸고, 스마트폰이 휴대용 게임기로서 각광을 받게 됨으로써 게임 전문업체인 닌텐도 역시 영향을 받고 있는 형국이다.

노키아와 닌텐도는 각각의 전문분야에서 최고를 이룬 업체이고 여전히 그들의 시장 점유율은 1위를 달리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들에게 적신호가 켜진 이유는 그들이 과연 미래의 경쟁에서 승리할 수 있을지에 대한 의문 때문이다. 이러한 의문의 핵심에는 ‘미래는 하나의 기능에 전문화된 기기보다 여러 기능을 통합적으로 구현해내는 기기가 결국 시장의 강자가 될 것’이라는 확신이 밑바탕에 깔려 있다.
 
과거 휴대폰은 전화통화만 잘되면 그것으로 끝났던 시대였다. 하지만 이제 휴대폰은 손안의 컴퓨터로 발전하였고, 전화통화 이외에도 다양한 기능들을 통합적으로 제공하는 것이 중요해진 시대가 되었다. 노키아는 여전히 통화 중심으로, 과거 기준으로 보면 최고의 회사지만 개인용 컴퓨터와 인터넷 업계에서 발전해 온 애플과 구글에 비하면 통합력에 한계를 드러내고 있다.

닌텐도 역시 마찬가지다. 게임 하나만을 보면 닌텐도는 세계 최고의 회사임이 분명하다. 문제는 그들의 사업분야인 게임이 하나의 단일 기기가 아니라 스마트폰이라는 통합된 기기와 경쟁을 하게 되었다는 점이다. 게임만 할 수 있는 닌텐도 DS보다 전화도 되고 게임도 즐길 수 있는 스마트폰을 사람들이 선호하는 것은 당연지사. 더군다나 스마트폰은 앱 시장 덕분에 수많은 게임 개발자의 무대가 됐고 그 결과 스마트폰의 게임 컨텐츠는 날이 갈수록 다양해지고 있다. 닌텐도가 아무리 게임을 잘 만든다고 해도 타격을 입을 수밖에 없는 시대가 되어버렸다.
 
통합의 시대, 필살 생존능력은?
통합의 시대는 하나의 뛰어난 능력보다는 여러 가지 요소들을 하나로 조합시키는 연금술사와 같은 능력이 필요하다. 애플과 구글은 개인용 컴퓨터와 검색으로 시작한 회사였지만 선택과 집중이라는 원칙으로 스스로의 영역을 정해놓기 보다는 문어발처럼 끊임없이 영토를 확장해왔다. 그들의 휴대폰 시장 진출은 어느 날 갑작스럽게 이뤄진 것이 아니라 오래 전부터 다양한 사업을 진행하다가 필연적으로 뛰어들게 된 것이다. 개인용 컴퓨터 회사였던 애플은 아이팟으로 MP3플레이어 시장에 진출해서 이미 고유의 사업분야를 뛰어넘는 파격적인 행보를 보여주었고 애플 TV를 통해서 거실에도 침투했다. 애플이 스마트폰 사업을 벌인 것은 휴대폰에 MP3기능이 추가되면 아이팟에 타격을 줄 것이라는 위기 의식에 따른 결과였다. 애플은 휴대폰과 MP3 플레이어는 별개의 기기이지만 결국은 통합될 것이라는 미래를 예견하고 선제적인 조치로 스마트폰 사업에 뛰어든 것이다.

구글 역시 마찬가지다. 검색회사로 시작한 구글은 유투브, 지메일, 애드센스, 오르컷, 구글어스 등으로 사업분야를 확장해 왔다. 자동차와 전기사업에도 진출할 정도로 구글의 사업분야는  애초에 제약이 없었다. 구글의 스마트폰사업 진출 또한 애플이 스마트폰 시대를 주도하면 자사의 다른 사업영역에 영향을 줄 것이라는 예상에서 이뤄진 것이다.

애플과 구글은 이미 다양한 사업을 진행하면서 통합 능력을 축적해왔고 그들의 이런 능력이 스마트폰 사업을 통해 다시 한번 발휘되고 있는 것이다. 결국 노키아의 휴대폰 사업은 애플과 구글의 통합적 능력을 따라가지 못하면서 어려움에 봉착하고 있는 것이고 닌텐도는 스마트폰에 의해서 자사의 고유 영토에 불똥이 튀는 상황인 것이다.
 
경계가 사라지는 시대
이제 고유의 사업분야가 없어지고 있다. 마이크로소프트만 해도 스스로 소프트웨어 전문기업을 표방(사명에조차 “소프트”가 들어가 있다)해 왔지만 MP3플레이어인 준(Zune), 휴대폰 킨(Kin), 게임기 XBOX360을 만들고 있다. 앞서 소개한 인텔 역시 마이크로프로세서만이 아니라 휴대폰에 들어가는 통신칩 시장에 진출했고 최근에는 운영체제까지 개발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지금은 하나의 사업에 올인했다가는 통합능력을 가진 다른 업체에 의해서 밀려날 가능성이 높은 시대가 됐다. 한국의 수많은 MP3플레이어 업체들이 애플에게 밀려난 것처럼 말이다. 애플은 MP3플레이어에 소프트웨어와 인터넷 서비스를 통합함으로써 다른 기기들을 압도했다. 통합의 능력이 곧 기업의 운명을 결정한다. 이제 통합의 측면에서 기업의 경쟁력을 바라보고 미래를 준비해야 할 것이다.

 


댓글
  • 프로필사진 라이너스 더이상은 하나만 잘해선 살아남기 힘든 세상인가요.
    기업입장에선 힘들겠지만, 고객입장에선 또 솔깃하네요^^
    2010.11.29 08:44
  • 프로필사진 멀티라이터 예전에는 잘하는거 한가지만 잘하면 그래도 최고의 기업이 될수 있었지만. 이제는 힘들어질것 같습니다. 2010.11.29 22:44 신고
  • 프로필사진 pavlo 스마트 세상이 열리고 노키아와 닌텐도가 부진해졌지요.

    고객의 시간을 애플이 다빼앗아가니까요..
    2010.11.29 11:57
  • 프로필사진 멀티라이터 요즘은 기사 찾기도 힘들어요. 닌텐도 팬으로써 아쉽습니다. 2010.11.29 22:44 신고
  • 프로필사진 지나가다가 일단 좋은글 추천하고 갑니다.

    습관상 윈도우 OS를 기반으로 하는 PC (Personal computer)와

    애플의 MAC (Macintosh)를 통털어 PC라고 하기는 합니다만..

    이건 잘못된 상식으로써 애플의 경우는 PC라기 보다는 MAC이라고 하는게 더 정확하지요.


    Personal computer (개인용 소형컴퓨터) 뜻만 보면 꼭 마치 하드웨어를 가리키듯 오해하기 쉽지만

    PC와 MAC을 엄연히 구분짓는 이유는 하드웨어가 아닌 해당 브랜드를 뜻하기 때문입니다.

    실제로 대부분 사람들은 PC라 그러면 "윈도우가 깔린 컴퓨터"로 인식하는 경우가 많지요.

    MAC은 매킨토시를 기반으로 하기 때문에 PC는 아닙니다!

    본문중 "PC를 만들던.." 보다는 "컴퓨터를 만들던.." 라고 했더라면 더욱 좋았겠습니다 ^^


    PC와 MAC의 관계에 대해서는

    http://kin.naver.com/qna/detail.nhn?d1id=1&dirId=101&docId=65342266&qb=66ek7YKo7Yag7Iuc&enc=utf8&section=kin&rank=2&search_sort=0&spq=0&pid=gnK1/doi5Thssv8pRIlsss--163572&sid=TPM1LmUY80wAAD6AZJE
    2010.11.29 14:55
  • 프로필사진 멀티라이터 예 제가 세심하지 못했네요. 개인용 컴퓨터라고하면 될것을 PC라고 했네요. ^^;; 2010.11.29 22:43 신고
  • 프로필사진 저기.. 학교에서 배우기를 개인용컴퓨터 = PC로 배웠는데 잘못된건가요? 2010.11.30 03:52
  • 프로필사진 저기.. 아 이제서야 링크글을 따라가서 덧글 삭제하려하니 비밀번호가.. 2010.11.30 03:54
  • 프로필사진 소원™ 노키아는 그렇다 쳐도, 닌텐도는 이제 하드웨어가 다음 세대로 교체할 때가 된 것 같아요.
    닌텐도의 다음 디바이스인 닌텐도3DS의 성공여부에 따라 판도가 변할 것 같습니다.

    아무튼 모든 것이 너무나 빠르게 변해가네요. 변화의 속도를 따라 잡기 힘들 정도로...
    2010.11.29 15:08 신고
  • 프로필사진 멀티라이터 가장 변화가 심하면서. 지금처럼 IT세상이 재미있었던 시절이 없었던것 같습니다. ^^;; 앞으로 기기에 따라서 닌텐도의 운명이 좌우되겠지만.. 예전처럼 압도적인 모습은 힘들것 같습니다. 2010.11.29 22:43 신고
  • 프로필사진 닌턴도 닌텐도는 괜찮았지만 하드웨어가 너무 안좋다보니 게임의 한계가 오게 된것 같아요;; 2010.11.29 17:13
  • 프로필사진 멀티라이터 게임은 문제가 없는데.. 사람들이 게임전용기보다도 아이폰과 아이팟으로 게임을 즐기는 사람들이 늘어나니 닌텐도가 아무리 게임을 잘만들어도.. 한계가 생기는것 같습니다. 2010.11.29 22:42 신고
  • 프로필사진 장준후 닌텐도는 너무 넘겨짚고 있는게 아닌가 생각되네요. 이제 다음세대로 넘어가는 과도기로 이미 팔릴떄로 팔렸습니다. 국내에서는 ds하나가지고 300만대를 넘게 팔아해치웠고 이미 작년에 전세계에서는 1억대 넘게 팔아해치웠습니다. 더이상 팔려고 해도 팔대가 없다는 소리입니다. 소프트 판매량도 상위 탑 15위 안에 들어가는 소프트들이 100만개가 우습게 넘어가는 실정이니까요. 2010.11.29 21:54
  • 프로필사진 멀티라이터 닌텐도는 분명 세계 최고의 게임회사입니다. 문제는 앞으로 단일기기로써의 게임기보다도 통합된 기기에 게임이 들어가면서 한우물만 파는 닌텐도에게위기가 될수 있다는겁니다. 휴대용 게임기 산업을 아이폰과 아이팟이 이끌것이라는 기사도 있고.. 이와타 사토루는 미래의 적으로 아이폰을 지목했고 닌텐도 미국지사장 역시 비슷한 이야기를 하였습니다.

    그리고 10월 판매량 보면.. 과도기라고 하기에는 성적이 저조합니다.
    2010.11.29 22:41 신고
  • 프로필사진 장준후 대부분 분위기가 대기수요가 넘쳐나고 있다는 겁니다. 즉 3DS에 대한 기대감으로요. 실적부진은 Wii의 상승세가 꺽여가는 부작용으로 봅니다. 10월 판매량에서 소프트 판매량은 기존하고 별차이가 없었거든요. 아이폰의 핵심이 어플이듯 닌텐도의 핵심은 소프트입니다. 이들 소프트웨어는 무시못할 정도죠. 독점 소프트웨어가 깨지면 모를까 psp와 다르게 자사 게임이 초 인기를 누리는 닌텐도 게임의 특성 상 거기에 스마트폰에 비해 저렴한 가격등은 분명 살아남을 요지를 보여줍니다. 2010.11.29 23:19
  • 프로필사진 멀티라이터 닌텐도는 게임기업으로써 손색이 없어요. 저는 누구보다도 그들의 게임을 좋아합니다. 누구보다 닌텐도를 좋아하고. 누구보다 그들을 위대하게 생각합니다. 그리고 그들은 그어떤 기업보다도 오래 살아남을수 있습니다. 그들에게는 마리오와 젤다의 전설이 있으니깐요. 제가 말하고자 하는 요지는 과거 닌텐도는 게임을 하나 잘만들면 그걸로 되었고 그걸로 일본에서 시가총액 2위에 오르고 .. 놀라울정도의 실적을 기록하고 비즈니스 위크가 선정하는 세계 최고의 기업에도 올랐습니다.

    하지만 이제 게임만 해서는 그런 영광을 재현하기가 힘들다는겁니다. 그들이 살아남느냐의 문제가 아니라..

    과거 그들이 그런 압도적인 모습으로 계속 발전하느냐에 대한 이야기에요.

    닌텐도는 과거 게임만 잘만들면됐고. 게임이라는 영토에서 싸웠어요.

    근데 아이폰이 나오면서 그런 환경이 바뀌고 있다는겁니다.

    사람들이 밖에 돌아다닐때. 여러개를 들고 다니는게 아니라 스마트폰만 들고 다니는 세상이 온다는겁니다.

    애플이 왜 아이폰을 만들었습니까? MP3플레이어만 잘만들고 있으면. 휴대폰과 음악기능이 결합된 뮤직폰에의해서 자신의 시장이 빼앗길것을 알고 아이폰 만든겁니다.

    앞으로 PMP든 전자사전등이 스마트폰에 영향권안으로 들어갈것이 자명해보이지 않습니까?

    게임은 가능성이 없을까요? 애플의 아이폰이 기존의 휴대용 게임기 시장을 잠식할것이라는 보고서와 예측들은 많습니다. 그러니 아이타 사토루가 애플을 미래의 적이라고 하는거 아니겠습니까?

    과거 PSP라는 게임기와 싸웠지만 이제는 통합된 스마트폰과 싸워야 하니 닌텐도로써는 단순히 게임만 잘만들어서는 과거 같은 영광을 얻기 힘들다는 거지..

    그들이 망할것이라는 이야기가 아니에요.
    2010.11.30 00:50 신고
  • 프로필사진 메모리얼 결국 한 가지 사업으로는 이제 어떤 기업이든 혁신적인 아이디어가 있지 않으면 성공하기 힘들게 됬네요.
    이제 독단적인 기업보다는 한 플랫폼 안에서 수익을 내는 형태의 기업이 더 나올 가능성이 높을 것 같아요.
    2010.11.29 23:29
  • 프로필사진 멀티라이터 통합의 시대.. 이것이 전략적 변곡점이 되어서 새로운 승자와 패자를 만들어 낼듯합니다. 애플과 구글이 요즘 거실에 신경쓰니.. 또 거실에 어떤 변화가 일어날지 기대가 되네요. 2010.11.30 00:51 신고
  • 프로필사진 닌텐도 폰을 기대합니다 .. ㅋㅋㅋ
    있다면 정말 좋을듯 ㅠㅠ 닌텐도의 밥상 뒤집기라면 어찌가능하지 않을까라는 생각도 해보지만;;
    2010.11.30 01:03
  • 프로필사진 닌텐도 3DS폰이 개발되면 세계 최초에 3D스마트폰이 되지 않을까요 ㅋㅋ 게임 매니아 뿐만아니라 열광할듯 닌텐도 위의 사양에 그정도 게임을 낼정도의 기술력이면 생각보다 값싼가격으로 만들수있지 않을까... 라는 생각을 ㅠㅜ 망상이겠지만요 ㅠㅠ 온라인으로 포켓몬을 하고 싶습니다 폰이면 가능할꺼같기도.. 여기까지 큰망상 ㅋㅋㅋ 2010.11.30 01:10
  • 프로필사진 멀티라이터 예 저도 그날을 기대하고. 고대하고 있습니다. ^^;; 2010.11.30 03:23 신고
  • 프로필사진 무예인 노키아 화이팅 2010.11.30 08:22
  • 프로필사진 아칸 닌텐도의 성공은 단기적인겁니다.

    게임시장은 결국 지속적으로 사줄수 있는 계층이 먹여살리는 겁니다.

    닌텐도 게임들은 저런 계층을 타겟으로한게 아니라 초딩 일반 가족들을 타겟으로해서 그런 성과를 거둔거죠

    솔직히 wii 할게임 업슷ㅂ니다 차라리 ps3 xbox360 psp 게임을 하고말지요
    2010.11.30 16:43
  • 프로필사진 고윤석 정말 좋은 글 잘 보았습니다.
    정말 알고 싶은 내용이었습니다.
    예전에 닌텐도의 열렬한 팬이었고 닌텐도에서 나온 게임기는 거의 다 갖고 있습니다.
    하지만 시대가 변해도 너무 변했네요.
    아이팟을 산 순간부터 닌텐도는 눈밖에 나기 시작했습니다.
    닌텐도가 DS와 Wii로 대박성공을 했지만 더이상은 힘들 것으로 보입니다.
    저도 닌텐도를 정말 좋아하고 잘되기를 바라지만
    닌텐도는 예전부터 독특한 게임기를 만들었지 고성능 게임기를 만든 것은 아니었습니다.
    지금 닌텐도가 아이폰을 따라잡으려면 아이폰의 대부분의 기능을 갖고 있어야 하는데 쉽지 않죠.
    제가 보기엔 3DS도 일본 이외의 지역에서는 별다른 성공을 못할 것 같습니다.
    제 생각에 닌텐도가 부활하기 위해서는 굴욕적이지만 앱스토어에 게임을 등록하고
    고전게임을 내면 수익이 짭잘하게 벌여들일것이고 그러면서 새로운 기회를 찾는 게 나을 것 같습니다.
    2010.12.04 23: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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